명도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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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명도복지관(이하"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 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지침을 수립·공개 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정보명 처리목적
복지관 이용자 서비스 이용
홈페이지 회원가입자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후원자 - 후원자 현황, 후원금(품), 수입·사용 지급현황 관리
- 후원자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증빙을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발행
-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후원내역 조회를 위한 본인 확인절차
- 후원관련 우편물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전송
- CMS 신규/해지 및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봉사자 - 자원봉사 현황, 봉사실적 입력 및 관리, 확인서 발급
- 자원봉사 현황 보험가입(자원봉사센터)
복지관련직원 직원 업무관리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항목)
정보명 처리항목
복지관 이용자 성명, 생년월일, 성별, 장애유형, 장애등급, 주소, 연락처, 국민기초생활 수급여부, 건강보험종류, 경제상황, 사회적 관계망
홈페이지 회원가입자 성명, 메일주소, 연락처, 주소(기존가입자), 아이디, 패스워드, 본인 확인에 관한기록, 방문에 관한기록(접속로그, IP정보)
(자동수집·저장 : 웹사이트 주소, 브라우저 종류 및 os, 방문일시)
후원자 성명(상호/사업자등록번호),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후원구분, 납입구분, 후원자고유번호, CMS후원자(예금주, 주민등록번호, 출금은행, 계좌번호, 출금일, 후원금액)
선택항목 : 이메일, 취미생활, 기념일, 종교
자원봉사자 성명, VMS아이디,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메일주소, 주소, 학교, 학년, 자격증 유무, 봉사활동 경험
복지관 직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정보명 수집 / 이용근거 보유기간
복지관이용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서비스 종결 후 6년 또는 파기를 요청할 경우 5일이내
홈페이지 회원가입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탈퇴 후 지체없이 파기
후원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등 국세청 기부금 명세서 발급 신고시까지
자원봉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복지관 직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제2항
5년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개인정보 열람요구 제한 :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경우는 열람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청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제한 :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④ 개인정보처리 정지요구 제한 : 법 37조 2항에 의하여 다음의 경우는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 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4.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⑤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⑥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⑦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⑧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과 서류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와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처리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처리자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최미진 성명 윤지현
직책 관장 직책 사무국장
연락처 전화번호 061-279-4879 연락처 전화번호 061-279-4879
이메일 mdwelfare@myongdo.or.kr 이메일 mdwelfare@myongdo.or.kr
팩스번호 061-279-4880 팩스번호 061-279-4880
제9조 개인정보보호처리자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명도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자세한 도음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t.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복지관 이용인의 안전, 화재 및 범죄예방, 시설관리
2. 설치대 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출입구, 나눔카페, 2~3층 다목적홀 등 주요 시설물에 16대 설치, 촬영범위는 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운영지원팀 최미진 팀장, 강승모 시설관리사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 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시설관리실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운영지원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